13인치 쿠아데르노 1개월 사용 후기

13인치 쿠아데르노 1개월 사용 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A4사이즈의 큰 화면에 빠릿빠릿한 성능의 13인치 쿠아데르노 ‘성능이 괜찮을까?’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구입 후 사용해본 ‘찐’ 실사용 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13인치 쿠아데르노 1개월 사용 후기 이미지

쿠아데르노란

쿠아데르노는 후지쯔에서 만든 13인치 이북리더기입니다. E-INK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PDF 파일만 사용할 수 있는 PDF 전용 리더기입니다.

쿠아데르노는 아쉽지만 안드로이드 기반은 아닙니다. 후지쯔에서 만든 독자적인 전용 프로그램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앱스토어에서 밀리의 서재와 같은 구독형 독서 서비스의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쿠아데르노를 구입하려고 생각하고 계시다면 구입 목적을 우선 명확하게 하시는 게 좋습니다. 13인치의 큰 화면은 훌륭하지만 밀리의 서재나 전자도서관을 자주 이용하신다면 쿠아데르노 구입을 권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쿠아데르노를 구입하면 좋을 분들은 이런 목적이라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쿠아데르노 스펙

디스플레이 크기 : 13.3인치(A4 용지)
해상도: 1650 * 2200 (207PPI)
크기: 222.8 mm * 301.1mm * 5.7mm
펜: 와콤 지원 (기본 펜 제공)
백라이트: 지원 안 함
프로세스: Coretex A53 쿼드코어 1.8Ghz
RAM: 4GB
저장 공간: 32GB
외장 메모리 지원 여부: 지원 안 함
무선 지원: 블루투스 5.0, WIFI, NFC 지원
기타: USB-C타입 연결
무게: 368g​

 

쿠아데르노 구입을 추천하는 사람

  • 스캔한 PDF 파일 형태의 도서를 많이 보유한 경우
  • 논문 또는 수업용 PDF 파일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

위에 2가지 중 하나에 해당한다면 쿠아데르노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스캔한 PDF 파일이 많은 경우인데요, 1개월 동안 사용해 보니 정말 만족감이 높은 기기입니다.

저는 독서를 할 때 필기를 하거나, 화면 분할 기능을 활용해서 한 쪽에서는 책을 나머지 한 쪽에는 메모장을 열어서 필기를 하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이 활용한다면 정말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대학교 다닐 때 생각해 보면 전공서적이나 강의자료 들고 다니는 게 참 무거웠는데요

물론 최근에는 아이패드나 갤럭시탭과 같은 고성능의 태블릿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학습이라는 목적과 휴대용이라는 부분을 고려해 보면 쿠아데르노가 좀 더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됩니다.(공부 외 딴짓이 불가능합니다.)



쿠아데르노 장점

✅ 가볍다

1개월 사용해 보니 느껴지는 장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먼저, 13인치의 큰 화면과 368g의 가벼운 디스플레이가 가장 큰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저는 직장인이기 때문에 출/퇴근길에 지하철을 통해 이용하고 있는데요, 가벼운 무게 덕분에 출퇴근길 들고다니면서 독서를 하는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손으로 들어도 장시간 든다고 해도 손목이나 팔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원시원한 화면으로 이동중인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도 쾌적한 환경에서 독서가 가능합니다.


✅ 멀티태스킹

사용해보니 느껴지는 또 하나의 장점은 멀티태스킹입니다. A4 사이즈(13인치)의 큰 크기 덕분에 화면을 두개로 분할하여 사용하면 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해보니 가장 좋은 구성은 화면을 둘로 분할하여 한 쪽에는 읽을 책을 열어놓고 나머지 한 쪽에는 노트를 열어서 필기를 하면 굉장히 유용합니다.

독서를 하거나, 메모를 하거나, 문제를 풀기 등 여러가지 작업들을 화면 분할을 통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속도

쿠아데르노의 마지막 3번째 장점은 바로 ‘속도’입니다. PDF를 열고, 페이지 넘기고, 필기를 할 때 굉장히 빠릿빠릿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기존에 이북리더기 들을 사용하면서 단점으로 느껴졌던 속도 부분에서는 확실히 불편함은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쿠아데르노 단점

가격

제가 구입한 시점 기준으로 70만 원 정도에 구입했습니다. 갤럭시탭이나 아이패드에 비하면 이북리더기라는 기능만 보았을 때는 비싸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미지원

사용해 보니 안드로이드를 지원했다면 기기의 장점이 더 부각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요즘은 밀리의 서재나 윌리 같은 구독형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시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앱 설치를 지원했다면 좀 더 다양한 독서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글 미지원

쿠아데르노는 국내에 정식 발매된 제품이 아닙니다. 구입을 위해서는 일본에서 직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좀 있습니다.

정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한글 지원이나 기기가 고장 났을 때 AS 등에 대한 잠재적 불안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13인치 이북리더기 후지쯔 쿠아데르노 사용 후기를 장단점 위주로 살펴봤습니다. 전자도서관을 사용하지 않고 PDF 형태의 파일만 본다면 쿠아데르노는 매력적인 선택지임이 분명합니다.


다만 앞서 이야기한것처럼 만약 전자도서관을 사용해서 책을 빌려봐야 한다면 쿠아데르노보다는 다른 이북리더기를 구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이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 더 재미있는 콘텐츠로 다시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DWG 뷰어 추천 trueview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13인치 쿠아데르노 1개월 사용 후기”의 1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