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이 2024년 1월에 3.6% 상승합니다. 국민연금을 이제 곧 처음 받으시는 분들 또는 기존에 받고 있는데 올해 받게 되는 금액이 어떻게 달라는지 궁금하실텐데요
국민연금 수령방법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과연 내가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 궁금하신 분들은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이 2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인증을 위한 인증서가 있냐?없냐?로 구분해서 보시면 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공인(공동)인증서를 가지고 있다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인증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증을 하면 보험 및 급여 등 나의 금융 정보를 연동하여 정확한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동인증서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보험료 월 납입액을 및 가입기간 정보를 입력하면 예상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먼저,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은 기본연금액, 가입기간별 지급률, 마지막으로 부양가족연금액의 합을 통해 계산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항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연금액은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 개인 평균소득 월액 그리고 소득대체율 상수를 곱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평균월소득액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입기간에 따른 지급률은 10년 기준으로 50%에서 가입기간 10년 초과하는 1년마다 5% 가산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부양가족연금액은 기본연금액의 20% 곱하기 부양하는 가족의 수를 곱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2024년부터 바뀌는 국민연금 정보
연금가입 연령 변경
2024년부터 국민연금 가입 연령이 늘어납니다. 현재까지는 만 60세부터 가입이 가능했다면, 2024년부터는 만 61세 이후부터 가입이 가능해집니다. 이로 인해 향후 가입 가능한 연도가 단계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가입 기간 연장
2024년부터는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연장됩니다. 현재까지는 가입 후 10년 이상 납부한 경우에만 연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2024년부터는 가입 후 15년 이상 납부한 경우에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더 오랜 기간 동안 국민연금에 납부하여 노후에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연금 수령 연령 변경
2024년부터 국민연금의 연금 수령 연령이 변경됩니다. 현재는 만 65세부터 연금을 수령할 수 있었지만, 2024년부터는 만 66세부터 연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국민들의 평균 수명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연금 지급 연령도 조정되는 것입니다.
연금액 변화
2024년부터는 국민연금의 연금액 계산 방식이 변경됩니다. 현재까지는 과거 10년 동안의 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연금액이 결정되었지만, 2024년부터는 과거 15년 동안의 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이로 인해 연금액이 조금 더 높아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